개신교회를 향한 윌리엄 밀러의 설교
여러분들이 재림 신도라고 불리는 우리의 형제들을 여러분들의 교회로부터 잘라내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신구약의 예언을 하나님의 참된 예언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까? 아니면 우리가 종말에 대한 예언을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성취되는 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입니까?
-윌리엄 밀러-
사랑하는 형제들이시여, 여러분들이 우리를 이단자로 취급하는 이유를 거룩하고 진리의 근원되시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묻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가 믿고 있는 것 중에 어느 것이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행습의 기초인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증명되지 않는 것입니까? 우리가 우리를 향한 여러분들의 적의에 찬 비난을 받을만한 어떤 행위를 한적이 있습니까? 또한 우리(재림신자)가 여러분들의 교회로부터 출교를 당하거나 제외 당할만한 어떤 부도덕한 행위를 한적이 있습니까? 우리가 성도들에게 단번에 내어준바 된 믿음을 부인한 적이 있습니까? 부디 우리의 잘못이 무엇인지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 중 양심에 정직한 분이 있다면 우리가 지금 이러한 대우를 받아야 되는 이유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말해줄 것을 기대합니다. 만일 우리가 이단적인 가르침이나 범죄를 범하였다면, 기독교계에 그것을 공표하여서 진리를 사랑하고 잘 아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가 빠진 죄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것이며, 그때 성도들은 그분을 영접할 것인데 각 사람은 자신이 행한 행위대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는 신앙이 이단적인 가르침입니까? 만일 그렇다면, 우리의 부조들과 목사들, 그리고 우리가 가진 성경은 우리에게 이단의 가르침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성경 절들을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한복음 14:3)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사도행전 1:11)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요한계시록 1:7)
그분이 다시 오심을 사모하고 앙망하는 것이 성경에 의해서 죄로 정죄됩니까? 만을 그렇다면, 우리의 부조들과 선생들에게도 동일한 정죄가 선언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보고 사모하며, 그것을 위하여 준비할 것을 가르치고 설교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도들과 그리스도 자신도 재림에 대하여 그렇게 가르쳤습니다.
여러분들이 재림 신도라고 불리는 우리의 형제들을 여러분들의 교회로부터 잘라내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신구약의 예언을 하나님의 참된 예언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까? 아니면 우리가 종말에 대한 예언을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성취되는 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입니까?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저희가 이단이라 하는 도를 좇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및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사도행전 24:14)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번 해, 즉 1844년에 재림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믿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우리를 이단의 무리로 취급하시는 것입니까? 형제들이시여, 성경은 우리 모두에게 깨어서 기다릴 것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까?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13:37). 우리가 이 해를 깨어서 기다린다면 그것이 바로 성경적인 그리스도인의 생애가 아니겠습니까? 만일 우리가 1844년을 깨어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기로 선택한 것이 이단적인 죄가 된다면, 우리는 과거 우리의 부조들의 모본을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에 우리의 죄를 비추어 보기를 원합니다. “무릇 명령을 지키는 자는 화를 모르리라 지혜자의 마음은 시기와 판단을 분변하나니” (전도서 8:5),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다니엘 12:7)
만일 우리가 잘못되었다면, 어디서 어떻게 우리가 잘못 되었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를 미치광이, 광신이라고 정죄하지만 말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를 정정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지금 우리들이 믿고 있는 재림신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사상은 기도와 말씀 연구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며, 성경 속에서 그 충분한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의 사상을 성경을 통해서 정죄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묻고자 합니다.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는가?”라고… . 우리는 이 시대의 파수꾼들에게 아침이 밝아오는 징조에 대해서 말해 달라고 탄원했으며, 인내를 가지고 그들의 경고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조용했습니다. 그들은 자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독일이나 프랑스의 철학자들이 하는 이야기를 말했을 뿐이며, 우리의 깊은 근심과 소망을 모욕했습니다. 만일 우리가 예언적인 시간의 정확성을 정직하게 믿기 때문에 출교 당하게 된다면, 소코트와 웨슬리와 뉴톤과 같은 개혁자들도 같은 죄목으로 출교시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번 더 여러분들에게 호소합니다. 우리들의 잘못을 성경으로서 증명해 줄 것을… . 성경이 우리에게 잘못을 지적해 줄 때까지 우리는 예수께서 이번 해에 오실 것을 계속해서 믿을 것입니다. 우리의 이러한 정직하고 양심적인 믿음을 하나님께서는 귀히 보시고 인도해 주시리라고 확신합니다. 지금 이 순간 예수께서 우리와 여러분들이 마음을 정확히 읽고 계실 것입니다.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