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계시록 18장 운동 – 넷째 천사의 기별이란 무엇인가?

저자: 강병국 목사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계시록 18:1-4.

    위의 성경절이 넷째 천사의 사업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계 18장의 운동은 지구 역사의 마지막 외침이며, 이 기별로 인하여 온 세상은 구원 내지는 멸망을 위하여 준비되고 결정지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 네번째 천사의 운동이 없으면 세천사 기별의 운동과 사업의 결론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계 18장의 사업을 이해하는 것은 재림 교인들에게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일인 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계 18장에 나타나는 큰 권세를 가지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이 네번째 천사는 누구이며, 그의 사업은 무엇을 뜻하는 것이며, 언제 이러한 사건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먼저 영감의 말씀의 해석을 찾아보면서 이해해 나가도록 해 보십시다. 본 교회 성경 주석 7권에서 우리는 화잇부인의 다음과 같은 영감적인 해석을 발견하게 됩니다.

    “계 18장의 예언들은 이제 곧 성취될 것이다. 셋째 천사의 기별이 선포되고 있는 동안 다른 천사가 큰 능력을 가지고 하늘로 부터 내려오게 될 것이며, 지구는 그의 영광으로 환하게 될 것이다.” 본교회 성경주석 7권, 984.

    우리는 위의 말씀 가운데서 넷째 천사의 운동이 셋째 천사의 기별에 힘을 주기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는 영광의 사업인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언제 이 넷째 천사의 사업이 시작되는 것인지에 대하여서도 다음의 말씀 속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의 몸인 신자들이 그들의 마지막 쟁투인 ‘야곱의 환란의 시기’를 향하여 가까이 다가갈 때에 그들은 그리스도의 분량에 이르도록 성장하게 될 것이며, 그의 성령에 크게 참여하는 바가 될 것이다. 셋째 천사의 기별이 큰소리 외침으로 부풀어 나가게 될 때에, 또한 큰 능력과 영광이 바로 그 끝마치는 사업에 첨가 될 때에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들은 그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그들을 환란의 시기를 통과할 수 있도록 활력을 주고 힘을 주는 늦은비이다. 그들의 얼굴은 셋째 천사에게 첨가되는 빛의 영광으로 환하게 빛나게 될 것이다.” 상동.

    여기에서 우리는 이 운동이 바로 늦은비 성령의 운동인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세 천사의 기별을 증거해 오던 교회가 일요일 휴업령을 기하여 시작되는 작은 환란의 시기에 큰 핍박을 당하면서 정결해지게 되고 모든 쭉정이들은 바람에 불려 나가게 되어 앞장 서서 싸우는 장군들의 숫자가 극히 적게 될 때에, 진실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늦은비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초기문집 34,88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환란의 때가 시작될 즈음에 성령을 충만히 받고 나아가 안식일을 선포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 환란의 시기는 작은 환란의 시기 즉 일요일 법령의 시기인 것으로 설명되어 있는 사실을 보게 됩니다. 늦은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은 성도들에게 임하는 것입니다. 그 인침의 경험은 마지막 시련과 핍박을 통과 하면서 그들의 성품이 드러 날 때에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화잇 부인께서는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이 외쳐지자 크게 기뻐하시면서 셋째 천사의 큰 소리 외침이 시작되었다고 까지 말씀하였습니다.

    “시련의 시간이 우리 앞에 다가왔다. 셋째 천사의 큰 소리 외침이, 죄를 용서하시는 구세주이신 그리스도의 의의 계시 가운데서 이미 시작되었다. 이것이 세상을 자기의 영광으로 가득 채울 셋째 천사의 빛의 시작이다…나는 성령의 퍼부어 주심이 언제 일어날 것인지, 이 세상을 위한 사업을 끝마치는 데 있어서 셋째 천사와 연합하기 위하여 능력의 천사가 언제 하늘에서 내려오는지에 대한 정확한 시간을 말할 수 없다.” 성경 주석 7권 984.

    그러나 불행하게도 화잇부인께서는 교회가 의의 기별을 거절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고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넷째 천사의 빛이 거절 당하였고 우리가 다른 하나의 오순절의 경험을 가질 기회가 막혀버리고 말았다고 말씀하였습니다.

    “선입관념을 굽히고 이 진리를 받아드리기를 꺼려하는 마음은 주로 미네아 폴리스 총회에서 이 제이 와그너와 에이 티 죤스 두 형제를 통하여 주님께서 보내신 기별을 반대한 정신에 다분히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사단은 반대하는 정신을 자극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시고자 하신 특별한 능력을 우리 신자들에게서 빼앗는데 성공하였다. 원수는 사도들이 오순절 이후에 진리를 선포한 것처럼 저들이 온 세상에 진리를 전할 수 있는 능력을 얻지 못하게 길을 막아 버렸다. 진리의 영광으로 온 땅을 환하게 비출 빛이 거절 당하였으며 우리 형제들 스스로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그 빛이 세상으로 부터 멀리 제거 된바 되었다.” 가려뽑은 기별 1권 293, 영문 234.

    그러므로 넷째 천사의 영광의 빛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체험한, 다시 말해서 셋째 천사의 기별을 경험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품성을 자기들 속에 이룬 하나님의 종들이 나가서 외치는 마지막 경고의 기별인 것입니다. 첫째 천사의 기별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기별을 주의 종은 이렇게 풀이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우리의 품성에서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어 그분을 알리는 것을 말한다.” 성경 주석, 7권, 979. 또한 셋째 천사의 기별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이해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이 셋째 천사의 기별인지 질문하는 편지를 나에게 보냈다. 나는 ‘그 기별이야말로 참된 셋째 천사의 기별이다’고 대답하였다.” 복음전도, 189,190. 셋째 천사의 기별을 좀더 자세히 설명한 다음의 영감의 글을 읽어 보십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선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에 대하여서는 선포되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에 대하여서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인들에 의하여서 같은 중요성을 가지고 선포되지 못하여 왔는데, 율법과 복음은 나란히 걷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 문제를 충분하게 설명할 말을 찾을 수가 없다. ‘예수의 믿음’. 그것에 대하여 말은 많히 해 왔으나 이해되지는 못하였다. 셋째 천사의 기별에 속하는 예수의 믿음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는 구세주가 되시기 위하여 우리의 죄를 지시는 자가 되시었다. 그분께서 우리가 당해야 할 취급을 대신 당하셨다. 주께서는 우리의 세상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지심으로 우리가 그의 의를 가질 수 있게 하시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충분하게, 완전하게, 전적으로 구원하실 수 있다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믿는 믿음이 예수의 믿음이다.” 가려 뽑은 기별, 3권, 172. 다시 말해서 예수께서는 우리 죄를 사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을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자로 회복시키시는 능력을 가지고 계신데 우리가 그것을 믿을 때에 주께서는 우리를 완전하게 구원 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계명을 지키는 일은 구세주를 믿고 용서 받은 경험이 충만한 죄인이 사랑에 감동되어 이루어지는 성령의 열매인 것입니다. 성령의 은혜없이 강조하는 순종은 길보아 산 언덕같이 메마른 것일 뿐입니다.

    세 천사의 기별을 전하는 계시록 14장의 세 천사들은 누구를 의미할까요? 실재로 하늘을 날라가는 천사들을 의미합니까? 다음의 말씀을 읽어 보도록 하지요. “세 천사들은 진리를 받고, 능력을 가지고 세상을 향하여 복음을 펼치는 자들을 나타낸다.” 성경 주석, 7권, 979. 먼저 세 천사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복음을 세상에 전하는 자들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의 복음의 의미를 체험적으로 몰라서야 어떻게 복음을 펼칠 수 있겠습니까? 또한 그냥 펼치는 것이 아니라 능력을 가지고 펼치는 자들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넷째 천사의 운동도 하나님의 백성들의 복음 사업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옳습니다. 로마서 1장 16절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복음이란 믿는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그 복음의 능력은 그리스도인들을 죄와 바벨론의 행습에서 구원하고도 남음이 있는 것입니다.

    넷째 천사의 운동은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고 체험한 주의 종들이, 일요일 휴업령을 통과하면서 늦은비를 충만히 받아 나아가서 외치는 큰 소리 외침 사건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영광으로, 즉 그들 속에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품성과 빛으로 인하여 온 세상이 환하여 지게 될 것입니다. 온 땅의 사람들이 기이히 여기며 짐승을 따르듯이 또한 하나님의 마지막 백성들을 보면서 온 세상 사람들이 그들의 주의를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을 온 세상이 따른다고는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세상은 짐승을 따를 것입니다. 그러나 은혜의 문을 닫으시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자비의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세상에 보내시어 단 한 사람도 핑계 할 수 없는 홍수같은 빛을 짧은 시간에 증거해 주실 것입니다. 언제 이러한 사건이 생기느냐고요? 우리는 이 세상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의 바로 문턱에 서 있습니다.

    “주께서, 은혜의 시기가 끝나기 바로 직전에 짐승의 우상이 세워 질 것을 내게 분명히 보여 주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큰 시험이 될것이요, 그것에 의하여 그들의 영원한 운명이 결정지어 지게 될 것을 보았다. 계13:11-17인용. 이것은 그들이 인침받기 전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견뎌야 할 시험이다.” 성경 주석, 7권,976. 여러분은 아십니까? 지금 미국에서는 계시록의 예언 그대로 짐승의 우상이 거의 다 세워지고 있는 사실을?

    “미 합중국이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려면 반드시 종교적 세력이 정부를 지배하고 교회가 그 자체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국가의 권력을 또한 사용하게 되어야 한다.” 대쟁투, 하권, 219.

    “그러므로 짐승의 우상은 개신교회가 자기 교리를 강요하기 위하여 국권의 도움을 구함으로 생겨나게 될 배교한 개신교도들의 단체를 나타낸다.” 상동, 222.

    여러분 보십시요. 그리스챤 코얼리숀(기독교 연합)의 현재 움직임을 아는 분들은 제 말을 이해 할 것입니다. 벌써 짐승의 우상은 미국 평지에 서게 되었습니다. 때가 다 되었습니다. 이제는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우리가 인침을 받기 전까지는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자아가 계속 살아나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품성이 우리속에서 나타날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성경 주석, 7권, 969 참조바람). 여러분, 주님께서 속히 오십니다. 넷째 천사의 영광이 우리의 심령들 속에서 준비되고 있어야 합니다. 곧 핍박과 늦은비가 어울릴 때에 개국이래로 없던 일들이 일어 날 것입니다. 주께서 우리 모두에게 크신 은혜를 베푸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