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되는가?”
강병국
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될까요? 선지자를 신뢰해야 형통하리라는 엄중한 경고의 말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재림교인들이 선지자의 증언의 말씀들을 무시하거나 거절하게 되는 것일까요? 증언을 무시하는 일은 거절하는 일과 실은 꼭 같음을 상기하십시다.
하나님의 증언이 말씀을 거절하게 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이유들로 나누어 볼 수가 있겠습니다.
첫재로, 마음속에 죄를 품고 있으면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됩니다. 가지고 있는 죄를 고백하고 포기하여 버리지 않는 자는 선지자의 증언의 말씀을 받아드리지 않게 됩니다.
“대개의 경우에 있어서 불신의 진정한 원인은 죄에 대한 사랑이다. 우리가 자만하고 죄를 좋아하게 될 때에는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환영하지 않게 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기꺼이 순종하지 않으면 우리는 의문을 품을 준비를 갖추게 된다. 우리는 진리를 알기위한 진정한 욕망과 진리에 즐겨 순종하고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정로의 계단, 영한대역, 257).
왜 우리가 명백한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됩니까? 우리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죄에 대한 사랑 때문입니다.
둘째로, 증언의 말씀을 무시하거나 거절하는 이유는 책망 받거나 고침받기가 싫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성령의 증언들은 성경의 말씀들로 그대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며, 그대의 성품의 결함들을 지적해 주고 그대의 죄를 책망한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그 증언의 말씀들에 유의하지 아니한다. 그대의 육신적이고, 안일함을 사랑하는 생애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그대는 이 증언의 말씀들이 정말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인지를 의심하기 시작한다”(교회 증언 5권, 234).
세번째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지성적인 교만함에 있습니다. 자기가 받은 교육에 대한 의존 때문에, 아니 잘못 받은 교육의 그릇된 이념 하에서 단순성과 영적인 예민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증언의 말씀을 거절 내지는 무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육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사람들은 자기의 판단을 선지자의 말씀보다 더 높이 평가하려는 유혹에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우리가 주의 종의 권면을 무시하고 세상적인 교육제도를 받아드린 후부터 우리는 우리 자녀들을 증언의 말씀을 쉽게 거절할 수 있는 학자들로 교육시켜 놓고 말았습니다.
네번째로, 하나님의 증언의 말씀을 거절하게 되는 이유는 직책의 교만함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권고를 버리고서, 그들이 공의와 신중함으로 행할 수 있는 침착성과 지혜를 가질 수는 없다. 하나님의 지혜로 인도함을 받지 아니하고 인간의 지혜를 가르치는 것처럼 무섭고 절망적인 광증은 없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363).
사람을 지도하는 직책에 앉은 자들이 교만하게 되면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가 해석하는 직책을 얻은 양 교회와 그 안에 있는 순진한 양들을 인간의 지혜로 다스리려하게 되고, 본인은 물론 온 교회가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거스려 세속적으로 결정하고 계획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번째,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증언의 말씀을 무시하거나 거절하게 되는 이유는 세속적인 이익과 유혹 때문입니다.
오, 얼마나 많은 재림 교인들이 자기들의 세속적인 유익 때문에 분명한 증언의 말씀들을 거절하거나 무시하며 살고 있는지요! 의복 개혁, 음식물 개혁, 시골 생활, 그리스도의 의를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 직장이나 사업들에는 종사하지 말라는 경고, 청지기의 직분에 대한 권고, 참된 교육에 대한 권면, 세상을 포기하라는 부르심 등등……. 얼마나 많은 증언의 말씀들을 모른 채 하고 살고 있는지요.
우리가 만일 우리 자신의 생각대로만 계획하고 계속적으로 말씀을 거역하면 주께서는 우리가 실수하는 대로 내버려두실 것입니다. 히브리서 3장 12절, 13절은 우리를 다음과 같이 권면하십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하게 됨을 면하라”
형제 자매들이시여, 여러분의 생활과 마음속에 있는 무엇이 여러분으로 하여금, 분명하게 나타나 있는 하나님이 증언의 말씀을 무시하거나 거절하게 만들고 있습니까? 때가 얼마 남지 아니하였습니다. 의심하는 악심을 버리십시오. 그리고 오늘 회개하여 마음이 강퍅하게 됨을 면하십시오.
불순종의 길을, 알면서도 계속적으로, 고집하며 걸어가는 일처럼 두려운 일은 다시없습니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위대한 준비 작업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세상과 연합하고 있는 자들은 세상의 본을 받고 있으며 짐승의 표를 받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자아를 신뢰하는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 앞에 스스로를 낮추고, 진리를 순종함으로 심령을 깨끗하게 하는 자들이 바로 하늘의 본을 받아들이고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받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자들이다. 명령이 하달되고 인을 치게 될 때에, 그들의 품성은 영생을 위하여 순결하고 흠 없이 보존될 것이다” (증언 보감 2권, 70,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