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광신주의자들인가?
엘렌 지 화잇
요즈음 교회 안에서 들려오는 많은 음성들이 있다. 그 음성들은 각각 가장 중요한 진리를 가졌다고 주장하며, 평범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무언가 새로운 것이 있으면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그들을 바라볼 때까지 수다한 논쟁적인 자료들을 발간하는데, 그것이야말로 영혼의 원수가 노리는 것이다. 광신주의는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진리에 대해 눈멀게 해왔다. 우리는 모든 것을 성경과 예언의신, 그리고 하늘의 영감 받은 상식의 시금석으로 시험해 봐야 한다.
지금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 서서 사업을 마치기 위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광신자들로 여겨지게 될 것인데, 어떻게 광신주의가 아닌 “진짜” 운동(movement)에 우리가 동참할 수 있을까?
이 문제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계속 난제가 되어오던 문제였다. 화잇 자매의 저술에서 발췌한 다음의 인용문들은 광신주의가 과연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일을 할 것이며, 어떻게 하면 그것을 피 할 수 있는지를 아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괴상망측하거나 타협하지 않는 하나님의 독특한 백성이 되어야 하며, 오직 그리스도의 권면만이 순수한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편집인
“나는 오래 전부터 광신주의가 다양한 방법으로 그 정체를 드러낼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초기의 경험들을 다시 기사화하여 우리 신자들이 그 내용을 더욱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왔다. 우리들은 말씀에 거함으로 우리들의 위치를 강화해야 하며 어떤 저들이 신속히 포착하여 본받기 쉬운 모든 괴벽한 일들과 이상한 예배 행위들을 피해야 한다. 만약 우리들이 교회 안에 혼란한 것이 침투하도록 용납한다면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사업을 완성해 나갈 수 없다”(가려 2권, 49,50).
어떻게 구분할까?
“우리 가운데 굉장한 극단으로 치우칠 사람들-편협한 마음을 가지고, 비판적이고 날카로우며,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저들 자신의 개념을 끈질기게 주장하는 사람들-을 들여놓으려는 것이 사단이 꾀하며 계획하는 바이다. 그들은 꼬치꼬치 파고들며, 형식적인 의무들을 강요하며, 하나님의 심판과 자비와 사랑의 표현인 율법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등한시하는 반면 사소한 문제들을 중요한 것으로 내세울 것이다. 이런 류의 사람들이 벌이는 사업을 통하여 안식일 준수자들의 전 집단은 괴팍하고 바리새주의적이며 광신주의자들로 지목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일꾼들 때문에 진리의 사업은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여겨지게 될 것이다”(RH, 1888, 5, 29).
“하나님의 날의 불은 겨와 짚을 모두 사를 것인데, 그들이 그렇게도 즐겨왔던 불경건한 생애를 계속하는 자는 아무도 남겨진바 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진정 함께하시는 자들의 사회를 혐오한다. 그들의 종교적 경험은 너무나 비천한 것이어서 합리적이고도 지성적인 신앙 경험과는 상반된다. 그런고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이끄시고 가르치시는 자들의 사회를 경멸한다. 이 부류에 속한 사람들 중 몇몇 독특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주장은 신랄한 비판과 풍자로 차있다. 그들은 담대하고도 무례하며, 태도가 좋지 못하다. 그들은 영예를 돌려야 할 사람에게 영예를 돌린다든가 차이를 두는 것에는 아주 무관하다. 그들은 자신들과 견해를 달리하는 자들에 대해서 오만하고 반역적이며, 도전적인 정신을 드러낸다… 이런 식으로 독특하고도 발작적으로 개발된 품성의 사람들의 경우는 희망이 없다”(2T, 254, 255).
“나는 L 형제와 그의 부인이 벌이는 이상한 사업에 관해 말하는 집회에 있는 것 같았다… 나는 이 광신주의적인 사업에 반대하여 결정적인 증언을 하도록 명령을 받았다.”
“나는 L 형제 부부에게 감화력을 주는 것이 주의 성령이 아니라 남은 교회 안으로 들어올 입구를 불철주야 노리는 광신주의와 동일한 정신인 것을 보게 되었다. 성경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적용은 잘못된 것이었다. 마귀가 들렸다고 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그 악령들이 떠나간 것처럼 하는 그들의 사업은 그런 사업을 인정하는 교회의 평판을 떨어뜨릴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시위들을 절대 격려해서는 안되며,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의 이름 위에 오점을 남기고, 백성들이 세상에게 전해야 할 진리의 기별에 대한 확신을 파괴하는 것에 반대하여 결정적인 증언을 함으로 백성들을 지켜야만 한다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의기양양하고 광신주의에 빠진 사람들이 이들 겸손한 영혼들에게 와서 그들이 악령에 걸렸다고 확신시키고 그들과 함께 기도한 후 마귀가 쫓겨났다고 하도록 내버려 둘 것인가? 그러한 것은 하나님의 성령의 현시들이 아니라 다른 영이 역사하는 증거이다…”
“큰 빛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진바 되었다. 우리 백성들로 하여금 잠에서 깨게 하여 완전에 이르기까지 전진하도록 하라. 그대들은 사단의 대리자들의 오류들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광신주의의 두려운 파도가 몰려올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간절하게 찾고 자신들을 당신을 위한 봉사에 헌신하는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이다”(Pacific Union Recorder, 1908, 12,31).
“과거 수년간 몰아쳤던 광신주의가 그 파괴하는 영향을 남겨놓았다…나는 1844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시기에 대한 문제로 시험하셨으나 그 이후론 그분의 특별한 역사를 특징지었던 시기 문제가 시험이 되지 않을 것을 보았다. 그분은 1844년 이후로 어떤 특정한 시기로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지 않으셨다”(1T, 409).
“시기에 관한 것은 1844년 이후 시험이 되지 않았고 결코 다시는 시험이 되지 않을 것이다.”
“다음에 나는 옛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이 자기들의 의무인 줄 잘못 믿고 있는 자들을 주목하였는데 그들은 주님께서 오시기 전에 그곳에서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견해는 관심과 흥미를 셋째 천사의 기별 하에서 행하시는 주님의 현대 사업으로부터 빼앗으려고 고안된 것이다. 이는 아직도 예루살렘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마음을 거기다 두어 그들과 다른 이들이 그곳에 가기 위하여 그들의 재정을 현대 진리의 사업에 쓰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단이 이런 일로 어떤 이들을 크게 기만한 것과 이 땅에 있는 그들 주위의 모든 영혼들을 도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도록 인도하나 그들을 멸망하도록 버려두고 있음을 보았다”(초기문집, 78,79).
“…그대들이 묘사한 것과 같은 일들이 집행유예기간이 끝나기 전에 있을 것에 대하여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온갖 기괴한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큰 소리로 외치며 드럼과 요란한 음악 소리가 들리며 춤추는 광경을 재연할 것이다. 이지적인 인간의 감각들은 혼란을 일으켜 올바른 결정들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저들은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부른다.
“성령께서는 결코 잡음의 광태와 같은 그러한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신다… 지난 1월에 나에게 보여진 바 우리 장막집회에 있을 사업을 하기 위하여 그와 같이 악기들을 사용함으로 난잡한 음악으로써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이때를 위한 진리는 영혼들을 회개시키는 사업에 있어서 이런 종류의 일들을 전혀 필요로 하진 않는다…사단을 대리하는 권세들은 북새통을 일으키기 위하여 고막을 찢을 듯한 괴상한 소리와 온갖 잡음들로 혼합되며 이것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말한다”(가려 2권, 40,41).
잘못된 적용
“하늘이 주신 빛에 대하여 눈을 감는 자들은 성경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서 지독하게 무지한 자들이다. 그들은 성령의 역사를 수긍할 수 없으며, 성령의 현시를 광신주의라 불러버린다. 그들은 있는 힘을 다하여 빛에 대항하고 반역하며, 흑암을 빛이라, 빛을 흑암이라 부른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생애의 적절한 의무 수행을 위해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자들을 망치게 하는 부적절한 흥분과 광신주의를 초래한다고 불평한다.”
“이러한 생각을 즐기고 말하는 자들은 자신들이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모른다. 그들은 흑암을 사랑하는 정신을 품고 있다;……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이 진리 가운데서 영적이고도 진보하는 성질의 것이라고 평하기에는 얼마나 불명확한가!”(2T, 284, 285).
“도처에서 총명하고 주의 깊은 많은 청중을 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소와 비난의 재료로 사용되는 외에는 밀러의 이름이 종교 잡지에 게재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머리가 반백이나 된, 그 평안한 자기의 집을 떠나서 자비로써 이 마을에서 저 마을, 이 거리에서 저 거리로 끊임없이 돌아다니며 수고를 무릅쓰고 심판이 절박하였다는 엄숙한 경고를 하는 그를 도리어 광신자, 거짓말쟁이, 대사기한이라고 비난하였다”(대쟁투, 377).
“천국의 사자는 완고한 태도에 의해서 거절당하였다. 교사들은 실제적으로 ‘주여, 나의 학생들을 이 이상 더 건드리지 마소서. 우리 학교에는 열정이나 흥분이 필요 없습니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힘으로 학생들을 다루는 것을 더욱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스러운 사자에게 멸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이 성령을 기만적인 능력으로, 또는 광신주의로 이끄는 것으로 비난하며 신성모독의 위험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닌가?”(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9).
“그들(바리새인들)은 다음에는 침례요한의 제자들을 찾아내어 저들로 구주를 대적하게 하려고 애썼다. 이 바리새인들은 침례요한의 사명을 받아들이지 아니하였다. 저들은 침례 요한의 절제의 생활, 그의 단순한 습관, 초라한 의복을 경멸하면서 지적하였고 그를 광신자라고 선언하였다…… 하나님의 영이 이 조롱하는 자들의 마음을 감동하게 하여 저희로 죄를 깨닫게 하였으나 그들은 하나님의 권고를 거절하고 요한은 사귀에 들렸다고 말하였던 것이다”(시대의 소망1권, 381).
“…그 사람들(죤스와 와그너-편자 주)과 그들이 전한 기별을 멸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저들은 그들(죤스와 와그너)을 광신주의자들이요, 극단주의자들이며 열성분자들이라고 비난해왔다. 내가 그대들에게 한 예언을 하겠다. 그대들이 신속하게 하나님 앞에서 그대들의 마음을 겸비히 하고, 그대들의 많은 죄를 자백하지 않으면 그대들은 너무 늦게서야 그대들이 하나님과 대항하여 싸우고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성령님께서 주시는 확신을 통하여 개혁과 용서가 그대들에게 없을 때 그대들은 그대들이 반대하여 말해오던 이들이 세상에서는 징조의 사람들이요 하나님의 증인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그대들이 사물의 형태를 뒤집어 놓은 것은 주님께서 다 알고 계신다. 그대들이 하늘로부터 온 빛을 거절하여 조금 더 나아가면 그대들은 잃어버려진 바 된다. ‘사람이 부정하고도 스스로 정결케 아니하면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힘이니 그러므로 총회 중에서 끊쳐 질 것이니라’”(Testimonies to Ministers, 96,97).
“그 기별을 듣는 많은 이들, 또한 그보다 더 많은 이들이 엄숙한 경고의 기별을 무시해 버릴 것이다. 많은 이들은 품성을 시험하는 기준인 하나님의 계명들에 대해 불충실할 것이 발견되어 질 것이다. 주님의 종들은 열성주의자들이라 불리울 것이다. 목사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말을 듣지 말라고 경고할 것이다. 노아는 사람들이 듣든지 듣지 않든지 간에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에게 전하라고 촉구하시는 기별을 전하는 동안 동일한 취급을 받았다”(Special Testimonies, Series A, 176,177).
광신주의를 피함
“자신들이 따라야 할 길에 관하여는 많이 들었으나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것들은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의 빛은 진리와 성결의 원칙들을 드러내는 사업 안에서 빛나지 않는다. 시험의 때에 하나님의 진리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거짓되고 오류가 섞인 이론들을 받아들일 자들은 바로 이 부류의 사람들이다.”
“큰 빛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진바 되었다. 우리 백성들로 잠에서 깨게 하여 완전에 이르기까지 전진하도록 하라. 그대들은 사단의 대리자들의 오류들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광신주의의 두려운 파도가 몰려올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당신을 간절하게 찾으며, 당신을 위한 봉사에 자신들을 헌신할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이다”(Pacific Union Recorder, 1908.12.31).
“나는 아버지께서 보좌로부터 일어나 불병거를 타고 휘장안의 지성소로 들어가 앉는 것을 보았다. 그러자 예수께서 보좌로부터 일어서셨는데 머리를 숙이고 있던 무리들도 그분과 함께 모두 일어섰다. 나는 예수께서 일어서신 후에는 그로부터 나는 빛줄기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는 무리들에게로 가는 것을 보지 못했는데 그들은 완전한 어두움 가운데 내버려진 바 되었다…… 그분은 병거를 타시고 아버지께서 앉아 계시는 지성소로 가셨다. 거기서 나는 예수께서 대제사장으로서 아버지 앞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예수님과 함께 일어선 자들은 지성소에 계신 그분에게 그 믿음을 상달하게 하며 ‘우리 아버지시여, 우리에게 당신의 영을 부어 주시옵소서’하고 기도하였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성령을 불어 넣어 주셨다. 그 안에는 빛과 능력 그리고 풍성한 사랑, 기쁨과 평안이 있었다……”
“나는 보좌 앞에서 아직도 머리를 숙이고 있는 무리에게 시선을 돌렸다. 그들은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난 것을 몰랐다. 사단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하려고 보좌 곁에 나타났다. 그들은 보좌를 쳐다보며 ‘아버지여, 우리에게 당신의 영을 부어 주시옵소서!’하고 기도하였다. 사단이 그들에게 거룩하지 못한 영향력을 불어넣었는데 그 안에는 빛과 큰 능력은 있었지만 자비로운 사랑과 기쁨 그리고 평안이 없었다. 사단의 목적은 그들을 속여서 꾀어내어 하나님의 자녀들을 미혹하게 하려는 것이었다”(초기문집, 57,58).
“그는(사단) 자신의 모든 교활하고 기만적인 세력을 이용하여 강한 능력으로 외쳐야 할 셋째 천사의 기별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버리게 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만약 사단이 주님께서 복주시고 자기의 미혹을 식별하도록 저들을 준비시키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는 자기의 전력을 다하여 한편으로는 사람들을 광신주의로 이끌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냉담한 형식주의로 유도하여 영혼의 큰 수확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지금 이 때야말로 끊임없이 살펴야 할 때이다…”
“오른쪽에서 방어해야 하고 왼쪽에서도 막아야 할 위험들이 산재하여 있다. 아무런 경험이 없는 자들로서 새로이 믿음을 갖게 된 자들이 있는데 저들은 힘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저들 앞에 올바른 모본을 제시하여야 한다. 어떤 자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대한 교리를 정당하게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편벽된 방법으로 그 교리를 증거할 것이다.”
“또 다른 자들은 올바로 증거되지 못한 사상들을 둘러싸고 마침내 배반하기에 이르러 사업을 전체적으로 무시할 것이다”(가려 2권, 18,19).
결 론
“나는 우리 백성들 사이에 들어오게 될 광신주의적인 성격을 띤 어떤 것이 있게 될까봐 얼마나 두려운지! 진리의 기별에 순종함으로 성화되어야만 할 많고 많은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접촉하기를 원하는 영혼들에게 줄 우리의 감화력을 파괴시키는 방법으로 자신들을 과시하기 위해 흥분시킬만한 요소들을 우리 가운데 들여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우리가 분리된 백성으로서 존재한 초기에 우리 가운데 파고든 광신주의적 요소들의 이상하고도 사악한 역사들을 알고 있는 불신자들의 재림교인들에 대한 좋지 못한 인상을 없애버리는데 여러 해가 걸렸다”(원고 115, 1908).
마귀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실족하도록 하기 위해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광신주의가 꼭 오류일 필요는 없다. 다른 중용한 진리들을 제외해버리고 어떤 한 진리를 너무 강조하다 보면 광신주의가 될 수 있다. 어떤 한 진리가 “유일한” 진리가 될 때 광신주의가 된다.
우리가 걸어야 하는 길은 진정 좁은 길이다. 우리는 성령님의 세미한 음성에 귀 기울이면서 우리의 눈을 전체가 아름다우신 분께 끊임없이 고정시켜야 한다. –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