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1888 기별 – 서론 (The 1888 Message – An introduction)

독 자 에 게

 

       “1888년 기별”이라는 이 책이 무엇을 뜻하는지 정의 할 필요가 있다. 어떤 독자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 교회가 “1888”이라고 까지 알려지게 되었던 그 사건들의 간략한 개요가 틀림없이 필요할 것이다.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에서 대총회의가 그 해에 열렸을 때에 두 젊은이 (A.T.Jones & E.j.Waggoner)는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의 기별을 섭리적으로 대표자들에게 전달하였는데 그것은 고도로 논쟁하게 됨을 입증하는 기별이었다. 많은 대표자들, 특히 나이 많은 목사들과 지도자들은 그 기별(과 또는 그 기별자들)을 환영하지 않았다.

       그 기별을 기뻐하고 참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이들이 약간 있었다. 그러나 자기들이 들은 것을 직접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속기로 기록할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그런고로 참으로 우리는 미네아폴리스에서 말한 그 두 젊은이들의 정확한 말로 된 1888기별 자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절망시하여 그것이 무엇이라는 것을 알 도리가 없다거나 혹은 이 책 표지가 잘못된 명칭이라는 것이 아니다. 어떠한 사실들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가르친 것에 대한 공정하고 타당한 개념을 재건할 수 있게 한다.

1. 우리는 1888년 직전 수 개월 동안 와그너가 가르쳤던 것을 안다.

2. 우리는 그 직후 수 개월간 그가 가르쳤던 것을 안다.

3. 우리는 와그너와 죤스가 미네아폴리스에서와 1888년 이후 약 10년 동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자기들의 이해에 사실상 완전 일치하였던 것을 안다. 두 기별자들이 있었다. 그러나 엘렌 화잇은 그들이 가르친 것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하나의 기별이라고 말하였다.

4. 그들의 기별에 대한 엘렌 화잇의 보증은 미네아폴리스에서 잃어버린 발표에 국한하지 않는다. 그 여인은 1888년 이후 1896년을 지나 그 이후까지 여러 해 동안 계속되는 그들의 발표(제시)들을 보증한다.

5. 우리는 그들의 동시대 사람들이 반대와 수락으로 그 진수적인 개념을 어떻게 포착하였는지 보면서 그들의 기별을 재건하는데 도움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W. W. 푸레스캇과 S. N. 해스켈이 호감적으로 반응 하였던 사람들 중에 있었으며 그들이 성경적 이었음을 자기들이 이해하였을 때에 그리고 엘렌 화잇이 그들을 지지하였을 때에 그들의 개념들을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물론 우리는 죤스와 와그너가 말한 것에 완전하다거나 어느 정도로 무류라고 이해하지 않는다. 엘렌 화잇은 한번도 그들을 선지자들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그러나 그 여인은 그들에 대하여 이와 같은 말로 반복하여 말하였다. “주님의 기별자들”, “그리스도의 위임받은 기별자들”, “거룩하게 임명받은 사람들”, “하늘이 보내신 기별을 가진 하나님의 종들”

“그분께서 선택하신 사람들” “특별한 기별을 전하라고 하신 [하나님께서 보내신] 젊은이들”, “그분의 선택하신 종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그들”,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진귀한 빛을 주셨다” “만일 그대가 그 기별을 받는다면 그대는 예수님을 받는다” “내가 [주님께서] 빛과 은혜와 능력으로써 내 백성에게 보낸 기별자들”, “하나님께로부터 은 기별, 그것은 거룩한 신임장들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승인은 1896년을 통과하여 때때로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그러므로 1888년 기별은 이 책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이해되며 1888년 총회 직전과 그후 10년 동안 죤스와 와그너에 의하여 가르쳐진 탁월한 사상으로 이해된다. 우리의(연구) 방법은

 (1)할 수 있는 대로 1888년 날짜에 가깝게 유지시키는것 ;

 (2)죤스와 와그너가 반복하거나 강력하게 강조하여 가르쳤던 것을 제시하는것 ;

 (3)그들이 명백하게 일치하였던 관점을 제시하는 것 ;

 (4)우리의 발표를 그들의 가르침에 제한하되 우리가 엘렌 지. 화잇(과 물론 성경의) 지지를 분명히 발견하는 데까지 제한하는것 ; 그리고

 (5)적어도 그들의 기별의 진수를 믿고, 받아들이고 이해하였던 그 당시 살던 사람들 중에 “어떤이들”의 방법도 고려에 넣는 것이다.

       우리가 때때로(필요하다면) 죤스와 와그너의 후년의 기록에서 인용할 때에, 그것이 세밀한 정밀도가 있을 것이며 그 사상이 먼저 가르쳤던 자기들의 사상과 조화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위에 언급한 다섯가지 원칙에 따라 엄선함이 있게 될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든지 1888년 이후의 인용구절들이 1888년 기별이 아니라고 반대한다면, 그 답변은 그후 여러해 동안 엘렌 화잇의 계속적인 지지이며 그 이후 계속되는 기별의 중요성에 관한 그 여인의 강조가 틀림없이 아주 중요하다.

       미네아폴리스 총회 이후 10년간 그들이 가르쳤던 것에 대한 완전하고도 균형진 면모는 1888년에 제시되었던 기별 속에 내포(implicit)되었던 것에 대한 공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상식이 꽤 분명한 면모를 우리에게 주리라고 기대한다.

       만일 엘렌 화잇이 그 “기별자”들 중에 하나나 혹은 둘 다가 참된 믿음에서 떠난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렇게 오랫동안 반복하여 열정적으로 보증하는 말을 계속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여인은 성화되고 관철하는 통찰력을 겸한 영감 받은 선지자이었다. 그와 같은 그 여인의 진실성은

죤스와 와그너의 기별과 서로 얽혀 있다. 그 여인의 오랜 경력 중에 한번도 그 동시대에 살던 어떤 사람의 기별을 그렇게 진심으로 또는 굽히지 않고 보증한 적이 없었다. 그 여인이 잘못 알았다거나, 우직하다거나, 실수를 저질렀다고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더우기 죤스와 와그너의 기별을 평가함에 엘렌 화잇의 결정적인 지지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진리에 대한 궁극적인 시험은 성경 자체이다. 그들이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의 주제인 “각 시대의 대쟁투”의 빛과, 성소 정결에 대한 우리의 독특한 개념과, 세천사의 기별의

빛 가운데 저들 자신의 직접적인 성경 연구에서 저희의 개념을 이끌어 내있다는 것이 이 저자의 확신이다. 우리 모두에게 그러한 것처럼 그들도 루터, 칼빈, 외슬리를 포함하여 자기들 앞서간 모든 사람들에게 은혜를 입었다(빚을 졌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의 기별을 오직 성경으로 확인하였다. 그들은 재림운동에 본래 있는(고유한) 종말론적인 이해를 떠나서 새롭고 신선한 배경으로부터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를 보았다. 최근에 와서 그들의 성경해석에 대한 지지가 우리 시대의 자격을 갖춘 여러 신학연구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면 런던 대학의 최근 박사학위 논문이 그리스도의 본성에 대한 그들의 관점이 그리스도교 시대를 통과하면서 상당한 수의 존경받는 신학자들과 개혁자들에 의하여 지지를 받은 증거를 제시한다. (Harry Johnson, The Humanity of the Savior

London : The Epworth Press, 1962).

       그 기별에 대한 그대의 마음의 반응이 엘렌 화잇이 그 기별을 미네아폴리스 총회에서 처음으로 직접 들었을 때 “나의 심장의 모든 섬유질마다 아멘이라고 말하였다” (원고 5 1889)는 엘렌 화잇의 심장과 같이 되는 것이 나의 기도이다. 나도 그 기별을 처음으로 이해한 이래 그것이

또한 언제나 나의 반응이 되어 왔다!